예수마을농장

자연산 으름 열매

chukang 2020. 10. 7. 18:47

어제 오후는 선산에 올라가서 조금 움직였습니다.

아시는 분들이 손가락 발목 등 염증이 있다고 어성초를 좀 달라고 합니다.

그래서 지난 3월에 올라간 후 7개월만에 산에 올라갔더니 그저 잡초만 무성하고

어성초는 온데 간데 없네요.

잘 살펴보니 군데군데 끝에만 잎이 몇개씩 달려 있는 것들이 있군요.

잡초 치우면서 줄기 아래부분을 잘라서 콘티박스에 가득 채우고 허리를 펴니....

머리 위에 뭔가 보이는 듯해서 자세히 보니 

바로 '으름'열매입니다.  

쩍 벌어져 있네요.  아직 안 벌어진 것도 하나있고..... 

으름은 크기에 비해서 속에 달콤한 부분을 먹을 게 별로 없어요.

맛은 달콤하면서도 으름만 가지고 있는 약한 향기가 있네요.

또 한 가지 희소식은 

'포포나무'가 자연발아를 해서 무려 묘목이 6그루나 생겼다는 것이죠.

심은지 무려 8년이나 되었죠. 

아주 작은 묘목을 20주를 심었는데 단 두 그루만 생존한 것입니다.

돌보지 않고 방치 해 두니 결과는.... 

이렇게 게으름이라는 것이 농사를 망치는 것이죠.

그러니까 작년에 열매가 열었는데 저는 발견도 못하고 방치.....

씨가 땅에 떨어져서 올해 발아했네요. 

뜻밖의 횡재인가요~